본문 바로가기
정보꿀팁/자동차

자동차 침수 단계별 대처법 및 침수 차량 탈출법

by 니~킥 니~킥 2023. 7.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침수 시 단계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단계별 상황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자동차 침수 단계별 대처법 및 침수 차량 탈출법

[자동차 침수 단게별 대처 방법]

매년 이맘때쯤 폭우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특히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여름 장마철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바로 여름철 폭우로 인한 자동차 침수 문제 때문입니다.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매일 날씨를 체크하고 예방해도 예상치 못한 폭우로 인해 침수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예방도 중요하지만,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대처 방법을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미리 알아두면 혹시 모를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여름 장마철 자동차가 침수되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 타이어 절반 정도 잠겼을 때

빠르게 안전한 고지대로 이동

자동차 타이어가 절반 정도 잠겼을 때부터 자동차 하부에 물이 닿기 때문에 최대한 고지대로 이동하여 자동차에 물이 차오르는 걸 방지해야 합니다.

 

안전한 장소로 주행이 가능한 정도이기 때문에 차 안으로 물이 들어오기 전에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2단계 : 자동차 엔진룸까지 잠겼을 때

시동을 끄고 차량을 멈추기

자동차의 엔진룸과 보닛이 물에 잠긴 상태부터는 차량 실내까지 물이 들어온 경우로 자동차 전기 부품들이 부식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때부터 조심하야 합니다. 2단계부터는 침수 차로 분류되어 겉으로 보기에는 이상 없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엔진 등 전기 장치에 물이 들어와 자동차 화재로까지 번질 수 있는 단계입니다.

 

이때부터는 안전 문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행과 시동을 멈추고 차량에서 탈출해야 합니다.

 

침수 2단계부터는 반드시 시동을  끄고 차량을 멈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계 :  자동차 보닛이상 잠겼을 때

창문 유리를 깨고 차량에서 탈출

보닛, 라디에이터 이상으로 물이 잠긴 상태부터는 완전한 침수차량으로 자동차가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사이드미러와 차량 내부가 전부 잠기고 차량의 전기 부품들이 망가진 상태이기 때문에 아주위험한 상황입니다.

 

3단계부터는 차량 탈출이 매우 어렵고 익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빠르게 탈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수 2단계부터는 차량 탈출이 매우 중요한 대처 방법인데, 침수 시 차량 탈출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침수 차량 탈출법]

내·외부 수위 차가 30cm 이하

내·외부 수위 차가 30cm 이상이 되면 수압 차로 인하여 차량의 문이 열리지 않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위 차가 30cm가 되기 전에 미리 차량의 문을 열어 탈출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이 물에 잠겼을 때도 수위 차가 30cm 이하로 내려가게 되면 문이 열리게 되니 30cm 이상일 경우 무리하게 문을 열려고 하기보다는 천천히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창문 유리를 깨서 탈출

자동차 엔진에 물이 들어오게 디면 시동이 꺼져 창문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침수되기 전에 미리 열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창문을 미리 열어두지 못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 무리하게 차 문을 열려고 하기보다는 자동차의 창문 유리를 깨고 나오는 방식이 제일 빠른 탈출 방법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측면 유리 쪽이 제일 얇기 때문에 단단한 도구나 발을 이용하여 강하게 내리치면 됩니다.

 

문을 열지 못하거나 시동이 꺼져 창문이 열지 못하는 상황일 경우 창문을 깨서라도 빠르게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침수됐을 때 대처 방법을 알아보았는데, 이번에는 여름철 자동차 침수 대비 알아두면 도움 되는 꿀 정보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침수 때 알아두면 도움되는 꿀 정보]

자동차 배터리 연결 차단

차량 전문가들은 사고 방지와 자동차 전기 장치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자동차 배터리 연결 차단 작업을 합니다. 왜냐하면, 자동차의 배터리와 마이너스 단자, 플러스 단자가 접촉하게 되면 큰 사고로 번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자동차의 보닛을 열어 마이너스 단자를 따로 분리해 줍니다. 자동차 배터리와의 접촉을 막기 위해 전기 테이프로 분리된 단자를 감아줍니다. 나머지 단자 또한 분리해 절연 작업을 해주면 자동차 배터리 연결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수된 자동차의 경우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 연결 차단 작업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하고, 이러한 작업이 초보자일 경우에는 되도록 배터리를 만지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망치가 없을 때는 헤드레스트

운전할 때 목을 받쳐 주는 헤드레스트가 탈 부착되는 거 알고 계신가요? 침수된 차량에서 탈출해야 할 경우 단단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만약 주변에 망치나 단단한 물건이 없다면 헤드레스트를 이용하면 됩니다.

 

탈부착 방식과 탈부착 유무는 차량마다 다를 수가 있어 이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성능 점검

침수 지역을 통과해야 할 때는 1~2단 정도의 저속 기어로 시속 10~20km 정도로 천천히 한 번에 통과해야 합니다.

 

침수 지역을 지날 때 차량을 멈추거나 기어 전환을 해서는 안 됩니다.

 

자동차의 배기구에 물이 들어가 시동이 멈출 수 있기 때문에, 계속 가속 폐달을 밟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침수 지역을 지난 후에는 엔진 오일량과 에이 클리너에 물이 찼는지 체크해보아야 합니다. 

 

만약 이상이 없다면, 브레이크를 여러 번 작동시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젖어있는 브레이크 라이닝을 말려 브레이크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자료 = 국토교통부

 

 

 

 

 

그럼 여기가지 자동차 침수 시 단계별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