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정치·경제·정부·정책

유류세 20% 인하에 변하는 기름값(ℓ당 휘발유164원·경유 116원·LPG40원 하락)

by 니~킥 니~킥 2021. 10.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유류세 20% 인하한다는 이야기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유류세관련 정부에서 들리는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유류세 20% 인하에 변하는 기름값(ℓ당 휘발유164원·경유 116원·LPG40원 하락)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최근 유가 급등에 대응해 역대 최대 규모인 유류세 20% 인하안을 내놓았다고 합니다.

 

당정은 10월 26일 오전 국회에서 '물가 대책 관련 당정 협의'를 열러 유류세ㅐ 인하 방안을 포함한 물가 안정 대책을 논의했다고 합니다.

 

이 회의에서 당정은 11월 12일부터 2022년 4월 30일까지 6개월 동안 휘발유·경유·LPG부탄에 대한 유류세를 20%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휘발유는 ℓ당 164원, 경유 116원, LPG부탄은 40원씩 내려가게 된다고 합니다.

6개월간 유류세 부담 경감 규모는 총 2조5천억원 규모로 휘발유 차량을 하루 40km 운행할 경우 월 2만 원을 아낄 수 있는 것으로 정부는 전망했다고 합니다.

 

같은 기간 액화천연가스(LNG)에 대한 할당 관세율은 현재 2%에서 0%로 내리기로 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 직후 즉각 인하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관계부처 및 소비자단체 합동 감시체계를 가동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 가스요금을 비롯한 공공요금은 연말까지 동결 원칙으로 관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농축산물에 대해서는 쌀·계란·육류 등 주요 품목 중심으로 할인행사 추진 등 안정적 관리를 도모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민두당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정부 검토 안은 이전 역대 최대였던 15%(인하)였고 그에 준한 물가 대책을 세웠는데 오늘 아침 당정 협의 과정에서 당의 20%(인하안)를 정부에서 수용했다"며 "당에서 세게 말했다"고 전했다고 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당정 협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물가 상승 압력이 커지는 모습"이라며 "우리의 경우 선진국보다 낮은 수준이긴 하나 민생과 직결하는 생활 안정이란 면에서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유류세를 유의미하게 조정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체감까지 최대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하고 소비자가 바로 체감할 수 있게 세부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유호중 원내대표는 "국제적 요인은 단기간 내 해결이 안 되고 장기적 물가 관리 방안이 필요하다"며 "해외 공급망 다각화나 가격 결정 투명성 제고 등 구조적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혔다고 합니다.

출처 SBS뉴스

 

 

그럼 여기까지 유류세 20% 인하에 변하는 기름값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