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녹보수 잘 키우는 꿀팁

by 니~킥 니~킥 2020. 9.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녹보수..


저는 처음에는 이 이름이 참 생소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저기 많이들 키우고 계시는 것 같았습니다. 많이 본 식물이니깐요

그리고, 제가 저희집으로 들인 요 녀석이.. 하루가 다르게 쑥쑥 커가고 있습니다.

정말 예쁘죠?? ^^

그럼 녹보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녹보수는 녹색보석나무의 줄임말로 관엽식물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공기정화 능력이 우수하고 돈을 부른다는 속설이 있어서 보석나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녹보수와 해피트리 구별법


해피트리로 알려져 있는 중국명 황산풍과는 모양은 비슷하나 황산풍은 두릅나무과, 녹보수는 능소화과로 다르다고 합니다.

녹보수는 해피트리에 비해 잎이 크고 더 두껍다고 합니다. 그리고 잎사귀 모양이 둥글고 넓적하다고 하네요

해피트리와 녹보수의 구별법은 알아두어야 겠어요



녹보수 꽃말


재물, 행운, 행복이라고 합니다.


꽃말도 참 기분 좋게 만드네요 ^^

 



녹보수 물주기


뿌리가 많지 않아서 과습 된 경우 뿌리가 썩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 1회 한 번 정도 겉흙이 마르면 화분 밖으로 물이 배출될 수 있을 만큼 물을 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실내 환기가 부족하거나 공중습도가 낮은 시기에는 잎에 분무기를 자주 해줘도 좋고 샤워기로 물을 뿌려 주어도 좋다고 하네요


녹보수 키우기


온도는 18도에서 28도 정도가 적당합니다.

직사광선에서는 잎이 탈 수 있으니 반음지에 놓아두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잎사귀가 무성한 식물이라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겨울철 추위에 약하므로 추위에 주의해야하고 워낙 새순이 빨리 올라오는 식물이라서 잎사귀가 예쁘지 않을 때는 과감하게 가지치기 해주면 금새 울창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녹보수 꽃은 환경이나 나무마다 피는 시기가 다른데, 어떤 나무는 3년, 5년, 9년 아니면 몇 달에 한 번으로 피는 시기가 다 다르다고 합니다.

 



녹보수 분갈이


화분이 식물에 비해 클 경우 바닥에 적당한 크기로 부순 스트로폼을 깔아주어야 합니다. 식물 크기에 비해 큰 화분에 흙을 가득 채워 분갈이 하게되면 물을 많이 머금고 있어 과습의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1. 스티로폼을 깔은 다음 양파망으로 한번 덮어준다.


2. 양파망 위에 가벼운 돌을 한 층 깔아주고 흙을 덮어준다.


3. 녹보수가 심겨져 있는 기존 화분을 옆으로 눕혀 물구멍 쪽으로 막대를 눌러 녹보수를 빼준다. 이때 녹보수 나무 기둥을 잡고 당기면 뿌리가 잘릴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4. 흙이 질퍽하거나 흙색이 시커멓다면 흙을 어느정도 털어주고 뿌리에 엉켜있는 흙은 털어내지 않는다.


5. 화분에 흙을 적당향 채워주고 흙을 살짝 꾹꾹 눌러준다.


6. 가운데 뿌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동그랗게 구멍을 파준다.


7. 화분 앞과 녹보수의 앞을 잘 맞춰 자리를 잡아주고 자리를 잡았다면 녹보수 기둥을 잡고 흑을 마저 채워준다. 이때

녹보수 뿌리 바로 아래쪽으로도 흙이 충분히 들어가도록 손으로 넣어준다.


8. 녹보수를 다 심었다면 물을 충분히 주고 반그늘에 3∼4일 둔다. 강한 햇빛에 두면 몸살을 앓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분갈이후 반그늘에서 적응을 시키고 3일 후 약한 빛에 내놓으면 된다.

 



죽어가는 녹보수 살리기


녹보수가 아플 때는 분갈이를 하지 않는게 좋고 양지에서 물만 잘 주면 새순이 올라 옵니다.

녹보수는 통풍이 되는 반양지, 양지에서 겉흙이 보슬거리게 말랐을 때 흠뻑 흘러 내리게 물 주기를 한다.

물주기 할때 조금씩 자주 주거나 날짜를 정해서 주면 물마름과 과습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 한다.

웃자란 곳은 잘라주면 새순이 풍성하게 나오고 자른 목대는 수경으로 뿌리가 내린 다음 흙에 심으면 된다.

난석이 말랐을 때 난석이 물을 머금을 수 있게 시간을 두고 물주기를 해야 하고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봄,가을에는 7일에서 10일, 겨울에는 10일에서 15일 20초 정도 시간을 두고 물주기를 해줍니다.

시든잎은 떼어주고 뿌리가 살아있다면 새순이 올라옵니다. 에어컨이나 히터 바람에 직접 쐬지 않는 곳으로 옮겨주며 통풍과 햇빛이 있어야 잘 잘라지만 통풍이 부족하면 햇빛이 드는 곳에 둡니다.

녹보수는 좁은 공간보다 넓은 공간에 두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