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항암작용 식물 일일초 키우기

by 니~킥 니~킥 2020. 9.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다섯 잎으로 상큼하게 꽃이 피는 일일초는 예쁘기만 한게 아닌, 여러므로 쓰미며 호지킨병과 같은 악성 육아종증 과 항암작용에 쓰인다고 합니다.

그럼 이 신비로인 식물 일일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일초

일일초는 30~60cm 정도 자라는 반관목상의 다년초로 한해살이 풀입니다. 원산지는 마다가스카르, 자바섬, 브라질입니다. 원산지에서는 다년초로 자라는 식물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일년초로 알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기온만 맞으면 다년초로 자라고 있다고 합니다.

줄기는 직립하며 잘 분지하고, 잎은 2.5~5cm로 긴 타원형이다. 그리고, 꽃은 7~9월 즉, 7월부터 서리가 내리기 전 늦가을까지 핍니다. 꽃은 흰색, 붉은색, 분홍색등 다양하게 피며 매일 1송이씩 피어 일일초라고 한다고 합니다.

일일초 꽃말

즐거운 추억, 우정, 당신을 사랑합니다.

 

일일초 키우기

일일초는 직사광선을 좋아하고 간접광에서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또, 일일초는 물주기를 잘 해야 합니다. 꽃을 많이 피우다보니 물을 위에서 주기보다는 꽃잎이 상하지 않도록 저면관수나 화분의 흙에 물을 직접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또, 일일초는 물조절에 실패를 하면 과습으로 식물들이 괴사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일일초 번식

일일초는 씨앗번식을 하기도 하고 삽목으로 번식하기도 합니다. 삽목은 주로 초여름이나 장마철이 좋다고 합니다.

 

일일초 활용

일일초는 꽃, 잎, 줄기, 뿌리 모두 이용을 합니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인슐린 대용과 55종의 알칼로이드산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 중 일부 성분은 백혈구 림프선에 영향을 주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항암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어린이 백혈병 치료, 호지킨병, 굳은 종양에 사용을 한다고 합니다.

또, 건강한 세포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기간을 짧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꽃이 핀 전초는 상처약, 수렴약, 혈당 강화제로 쓴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자궁 출혈이나 월경 과다 같은 출혈을 멈추게 하기 위해 외용이나 내복합니다. 그리고, 강장제, 이뇨제로도 쓰이는 것 외에 달인 액을 양치약으로 목이 아플 때나 입안을 깨끗이 하는 데 쓰인다고 합니다.

일일초를 내복할 때는 2~5돈을 물로 달여 복용합니다. 또는 추출물로 주사액을 만들어 사용을 합니다.

또, 일일초 전초 10g에 물 700ml를 넣고 달인액을 반으로 아침 저녁으로 복용합니다.

 

일일초 효능

항암작용(항종양작용)

혈압을 낮추는 작용

혈당을 낮추는 작용

이뇨 작용

항균 작용

진정안신

평간강압

백혈구 림프선 영향

비장 튼튼

어린이 백혈병 치료

세망내피증

백혈병

폐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요도암

직장암

난소암

위암

융모상피암

태아성 간암

림프종양

굳은 종양

급성림프성

골수성 배혈병

호지킨병

림프육아종증

소아신경아세포종

균상 식육종

녹색종

세망육종

윌므스종양(태아성선육종)

횡문근육종

악성 핌프종

상처약

지혈약

유산용

수렴제

이뇨작용

월경 과다

고혈압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