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채운각(오채각,아프리카밀크트리)

by 니~킥 니~킥 2020.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이름도 모르고 키우던 요녀석..

이제야 이름을 알게 됩니다.

이렇게 채운각이라는 멋진 이름이 있었군요

오늘은 채운각이라는 선인장과 식물을 알아보고 좀 더 쑥쑥키우는데 열일 해보려고 합니다.

그동안은 잎이 말라 떨어지기도 하고, 어느날은 새 순이 막 올라오기도 하고,,

어떤 환경을 좋아하는지도 모르고 키웠답니다.

그럼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채운각(오채각,아프리카밀크트리)

채운각은 오채각, 아프리카밀크트리 말고도 유포르비아 트리고나, 홍엽오채각, 홍엽채운각, 홍차각 등 다양한 이름이 있습니다. 중앙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선인장, 다육식물입니다.

채운각의 꽃은 노란색이며 5월에서 8월에 핍니다. 또, 채운각의 다육질의 녹색 줄기는 3~4각의 모서리가 있으며 곧게 뻗어 자랍니다. 

채운각의 줄기에는 밝은 녹색무늬가 있습니다. 모서리에는 3mm가량의 가시가 쌍으로 나고 긴 타원형의 녹색 잎이 납니다.

채운각은 상처가 나면 흰색 즙이 나옵니다. 줄기와 잎이 분홍빛을 띤 붉은색인 '홍엽채운각'이 있습니다.

채운각은 독성식물입니다. 상처가 나면 흰색 즙이 나오는데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눈이나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채운각(오채각,아프리카밀크트리) 키우기

채운각은 양지나 반음지의 배수가 잘 되는 흙에서 잘 자랍니다. 생육적온은 10℃이상이며 그늘에서 잘 자라고 겨울철에는 6~8℃를 유지하고 물을 조금씩 주며 여름철엔 흙이 충분히 마르면 물을  충분히 줍니다.

채운각은 적심을 해 주면 측지가 많이 발생해 군생으로 자랍니다. 

채운각의 번식은 꺽꽂이로 하는데 줄기를 잘라 희색 즙을 씻어 내고 말리 뒤 꺽꽂이를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