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오징어 효능과 오징어 맛있게 데치기

by 니~킥 니~킥 2020. 8.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날 더울때는 탕보다는 이렇게 오징어를 데처 초장에 찍어먹어도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술안주로도 짱이지욥 ^^

저도 오징어에 맥주 한 잔하며 영화를 보았습니다.

꿀맛이군요 ㅎ

일단, 오징어 효능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오징어 효능

오징어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먹는 국민의 대표식품이자 타우린의 보고로 꼽힌다. 이 타우린은 오징어류를 건조시 껍질에 생기는 하얀가루로, 마른 오징어의 경우 무려 1,259mg의 타우린을 함유하고 있다. 이처럼 오징어류의 타우린은 기존 어패류보다 2∼3배 많이 함유하고 있는 데다 100g당 단백질 함유량이 18.1% 정도로 수산물 중 가장 많으며, 쇠고기에 비해 3배가 넘는다. 여기에다 차세대 웰빙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먹물에는 뮤코다당류 등의 세포를 활성화하는 물질이 함유돼 있어 항암효과는 물론 방부작용, 위액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 등을 도와준다. 마른 오징어가 가진 의외의 효과는 멀미예방이다. 멀미는 감각의 불일치로 생기는데 눈에서 보는 시각 정보와 귀에서 느끼는 균형감각이 다르기 때문에 나타난다. 멀미가 올 때 마른 오징어처럼 질긴 식품을 씹는 동안에는 잡념이 없어지고 위의 활동이 원활해져 멀미를 잊을 수 있다.

 

 

오징어 손질법

오징어 몸통에 손을 집어넣어 뼈가 만져지면 손가락으로 살살 눌러서 1차로 분리하고, 다리와 몸통을 양손에 잡고 쑥 잡아당기면 내장들이 떨어져 나가며 분리된다. 남아있는 내장을 깨끗이 제거한 다음 통으로 사용해도 되고, 껍질을 벗겨 한 입 크기로 자르려면 몸통을 세로로 가른다. 몸통 끝부분에 살짝 칼집을 한 번 넣고 굵은 소금이나 밀가루를 뿌린 후 칼집의 시작선을 쭉 당기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또,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 후 내장을 깨끗이 제거하고, 요리에 적합한 사이즈로 자른후, 솔방울 모양으로 작은 칼집을 넣으면 돌돌 말리지 않고 요리의 완성도도 높아진다.

 

 

오징어 보관법


오징어는 내장이 가장 먼저 상하고 색이 변하므로 손질해서 보관해야 한다. 기본 손질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부위별로 지퍼백에 펼쳐 담아 냉동 보관하고 3개월 내에 모두 먹는다. 마른 오징어는 앞뒤로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은 후 비닐 팩에 넣어 냉동실에 넣어두면 촉촉한 식감을 오래 즐길 수 있다.

오징어 고르는 법



날것을 고를 때는 탄력이 없거나 몸이 흰색으로 퍼져 있는 것은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고, 투명하고 윤기나며 약간 검은색이 나야 신선하다. 마른 오징어는 꼬릿꼬릿한 냄새가 나지 않고 되도록 살이 두껍고 노란색을 띠면서 흰 가루가 전체적으로 고루 덮인 것이 좋다. 예날에는 오징어를 말릴때 몸통을 가르고 내장을 빼고 펴서 다리에 가는 싸리를 가로지르고 지느러미를 뚫어서 대나무나 싸리에 쭉 꿰어서 햇빛에 널어 말렸다. 요즈음은 화력을 이용하는 건조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오징어 맛있게 데치기

1. 물을 팔팔 끓여줍니다.

그리고 소금을 한 숟가락 넣어줍니다.

2. 오징어를 깨끗이 씻고 손질해 놓습니다.

 

눈도빼주고, 내장도 깨끗이 씻어주세요

3. 끓는 물에 오징어를 넣고 1분 데쳐줍니다.

4. 흐르는 찬물로 씻어 열을 빼줍니다.

5. 먹기좋게 썰어주면 끝  ^^<

 

/p>

맛있겠즁??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