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란?
주민등록증 분식, 훼손 등의 사유로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고자 할 때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는 정부24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사유 확대
분실, 훼손, 성명 변경, 주민등록번호 변경, 주소 변경 칸 부족, 용모(사진) 변경, 지문 재등록, 미수령으로 회수·파기, 주민등록 말소자의 귀국, 재외국민 주민등록
※ 지문 재등록의 사유로 재발급 신청 시 신청 당일(근무시간 기준) 지정하신 수령 기관을 방문하여 지문 재등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전 준비물
신청방법 :
인터넷 또는 읍·면·동 방문 신청
소요기간:
총 20일
수수료 :
5,000원(무료 재발급 또는 면제사유에 해당될 경우 수수료 면제)
구비서류
① 민원인이 제출해야 하는 서류
- 6개월 이내에 촬영한 상반신 사진 1장(3.5 cm×4.5cm, 모자 등 착용 금지)
- 종전의 주민등록증(단, 분실, 파기 등의 경우는 제외)
② 민원인이 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서류(담당공무원 확인)
※ 본인이 행정정보공동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민원인이 제출하여야 합니다.
-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 국가유공자(유족)확인서
- 한부모가족증명서
- 가족관계증명서
간편한 인터넷 신청방법
[STEP 1]
정부24 홈페이지(www.gov.kr)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하기
[STEP 2]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 선택하기
[STEP 3]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화면에서 '신청내용, 증빙사진, 수령기관 등'을 입력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 선택하기
[STEP 4]
'정부24 → My GOV → 서비스 바구니'에서 수수료를 결제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20일 이내, 재발급 처리가 완료되면 수령 장소에서 주민등록증을 본인이 직접 수령하면 됩니다.
※ 2006.11.1 이전 발급된 증은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읍·면·동에 방문하여 접수하면 됩니다.
※ 재발급 수령 시, 기존 주민등록증은 반납해야 합니다.(분실 제외)
주민등록증 재발급 철회(취소) 방법
인터넷 재발급 철회나 취소를 원하는 경우에는 로그인 후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재발급 철회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철회(취소)는 신청한 날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가능합니다.
정부24 앱 설치 바로가기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 민원안내 및 신청 | 민원24 | 정부24 (gov.kr)
정부24(구 민원24) - 원스토어 (onestore.co.kr)
App Store에서 제공하는 정부24(구 민원24) (apple.com)
자료 = 정부24
그럼 여기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 웨이스트 5가지 실천방법 (0) | 2022.03.18 |
---|---|
택배 분실 및 파손 보상 방법 (0) | 2022.03.14 |
알뜰교통카드로 교통비 최대 30% 할인 받기 (0) | 2022.03.08 |
일회용컵 보증금 제도 6월 10부터 시작 (0) | 2022.02.25 |
미세먼지 등급별 대처요령 (0) | 2022.02.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