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출퇴근길 힘들게 하는 유령정체현상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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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정체현상 원인 및 대처법
출퇴근길에 항상 막힌다는 건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원인도 가지가지 상황도 모두 다릅니다. 병목현상, 교통사고, 교통신호문제, 시위 등 다양한 이유와 원인으로 인해 막히는 출퇴근길이지만, 특정한 원인이 없어도 막힐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유령정체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출퇴근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현상 중 하나입니다. 앞쪽에서 사고가 나지도 않았고, 신호가 바뀌지도 않았고, 도로 폭도 그대로인데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유령정체현상
출퇴근길을 비롯하여 고속도로, 일반도로 할 것 없이 가끔 막히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런데 막히는 원인이 크게 보이지 않는데, 유독 정체가 심하다? 이런 경우 유령정체 현상에 해당합니다. 유령정체는 오히려 정확하게 차간 거리 및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는 경우에 발생한다는 일본의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차 한 대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차간거리가 줄어들면서 정체 현상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도로 위에 차가 많아질수록 유령정체 현상이 나타날 확률은 높아집니다. 특히 차량의 유입이 늘어나면서 차간 간격을 지킨다고 해도 모든 폭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이 땜ㄴ에 유령정체가 올라가는 확률이 늘어납니다. 특히 이 상황에서 옆에서 끼어들기라도 한다면? 순식간에 주변에 정체 현상이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때문에, 특정 방향과 장소를 향해가는 차량이 많아질수록, 유령정체 현상은 반복될 수 밖에 없습니다.
유령정체 현상 막는 방법
위의 설명에 따르면, 특정 장소와 시간대에 도로위에 차량이 많이 몰리게 되면서 발생하는 것이 유령현상입니다. 출퇴근 시간대가 아주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출퇴근 시간대는 장소를 막론하고 많은 차량이 이동합니다. 특히 도심가, 오피스지역 등에는 길게 늘어선 차량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정체현상을 타개하고자 여러 가지 방법이 도입되었습니다.
바로 버스전용차로제와 유연근무제입니다. 이전에는 버스가 일반자동차들과 같은 도로를 사용했기 때문에, 항상 막혀서 지하철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이 있었지만, 현재 서울과 부산 드에 버스전용차로가 도입되면서 고질적인 정체구간들에도 노선버스는 원활하게 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자동차들이 사용할 도로가 줄었다고 하지만, 버스와의 접촉사고, 대형사고 등이 줄어들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기업들에서 시행하고 있는 유연근무제입니다. 출퇴근 시간을 유연하게 하여 특정시간대에 근무하는 방식입니다. 오전과 오후 시간대 중 출퇴근 차량이 많지 않은 시간대를 피해 출퇴근을 하면 교통체증이 덜한 상태에서 출퇴근이 가능하고, 오고가는 시간도 줄어들기 때문에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좋은 방식입니다.
유령정체 상황에서 대처 방법
만약, 내가 운전하는 자동차가 유령정체 현상의 한 가운데 있는 것 같다면?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내가 있는 차선을 벗어나지 않고 그대로 가는 것이 오히려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조금 더 앞서가기 위해 끼어들기를 하거나 무리하게 속도와 간격을 조정하면, 오히려 큰 사고로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고질적인 정체구간을 교통시스템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도 있습니다. 전방의 교통상황을 알려주는 문자게시판을 곳곳에 설치하고 교통상황을 안내하고나 교통 흐름에 따라 속도가 수시로 바뀌는 디저털 속도 게시판 등을 도입하여 운전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운전자들은 한참 앞의 상황을 미리 알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가야 하는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료 = 도로교통공단
그럼 여기까지 유령정체현상 원인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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