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정치·경제·정부·정책

머니러시(Money Rush) 2022 트렌드

by 니~킥 니~킥 2022. 3.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pixabay

오늘은 2022년 트렌드 중 하나인 '머니러시(Money Rush)'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2년의 키워드 '머니러시'란?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이 장기화되는 상황 속에서 경기 회복과 관련해 새로운 투자 성향 및 재테크 문화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투잡', 'N잡' 등이 대표적이며 젊은 청년층 사이에서 부채를 아끼지 않는 투자방법 또한 생겨났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가 '머니러시(Money Rush)'라고 정의하며 그의 저서 「트렌드 코리아 2022」에서 2022년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소개하였다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머니러시'는 수입을 다변화하고 극대화하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고 합니다. 투잡을 넘어선 N잡이 나타나고, 주식·부동산·코인 등을 플랫폼들을 통해 '1인 마켓'을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현대사회는 부동산 폭등, 환율 하락, 물가 상승 등의 경제적 위기가 발생하였고, 노동소득에 대한 중요성이 낮아졌습니다. 주요 수입원으로 여겨졌던 노동소득 이외에도 자본소득을 통한 부가적인 수입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고, 이러한 경제생활에 대한 개념은 '잘 버는 것'에서 '잘 투자'하는 것으로 중요성이 옮겨지며, 투자 및 수입원 다각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머니러시 현상이 발생한 것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경제적 불안감도 있지만, 나노사회로 인한 영양도 있다고 합니다. 사회는 공동체로 결속되어야 하는데, 스마트폰·알고리즘·기술만능주의 등으로 각 계층이 세분화되고, 개개인이 오롯이 스스로 살아남아야 하는 문화가 조성되었습니다. '나노사회'에서 살아남고, 경제적으로 뒤처지고 싶지 않아 하는 사회현상 또한 머니러시의 배경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머니러시가 주는 현상

수입원 다각화에 초점을 맞춘 머니러시는 개개인의 소비습관 및 투자 성향에 대한 변화를 만들었고, 이는 기업들의 마케팅에도 반영되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MZ세대들의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기업들은 자사 제품과 타 기업의 제품을 접목시켜 이른바 '컬래버레이션' 상품 마케팅 전략을 펼쳤습니다.

 

대표적으로 한 식품 기업은 은행 기업과 공동의 이벤트를 진행하며, 식품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면 바이오, 인터넷, 게임 종목의 주식을 받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보여줬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식품 기업과 보험 상품을 결합한 제휴 상품을 출시하였고, 구독 보험을 가입한 고객들은 일정 기간 후에 보험료에 해당하는 현금과 이자를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식품, 금융상품의 협업은 MZ세대가 주요 고객층으로 진행되며, MZ세대의 구매 비중이 큰 식품을 중심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머니러시 트렌드에 따라 식품·유통업계와 금융·보험 업계의 협업은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머니러시에 대한 또 다른 결과로는 청년계층을 저격한 재테크 프로그램 확대입니다. 서울시는 자산 여력이 적고, 투자 경험이 부족한 청년세대가 경제 시장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재무 상담과 재테크 교육을 추진하였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서울 영테크'가 있으며, 체계적인 자산 형성 상담을 통해 청년 개개인에 맞는 재테크 지식 및 조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청년들은 상담을 받는 과정에서 재테크 미션을 수행할 수 있고, 미션 완성 여부에 따라 컨설팅 보너스를 지급하여 재테크 경험을 장려한다고 합니다. 또한, 금융위원회는 청년희망적금, 청년소득공제장기펀드를 비롯하여 청년들이 안정적으로 자산을 형성하고, 자본을 축적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금융상품을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청년들을 위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확대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으며, 청년들의 위험한 자산 투자를 예방하고자 하는 취지도 있다고 합니다.

 

'N잡'·'재테크 열풍' 속 2022 청년 정책 전망

앞서 머니러시, 재테크 열풍 속 청년들이 올바른 재테크 지식을 갖고, 체계적으로 자본소득을 늘릴 수 있도록 해주는 지원 사업을 소개했는데, 기획재정부 또한 이러한 경제적 흐름 속에서 청년층이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자 고용·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을 강화할 것을 밝혔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청년들의 생계부담 완화를 위해 맞춤형 지원대책 강화하겠다는 목표가 있다고 합니다.

 

이는 정부가 실시하는 한국판 뉴딜 2.0에 포함된 청년 정책과도 연관성이 있으며, 청년내일채움공제 제도개편 추진과 같은 활동목표를 통해 청년 지원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합니다. 기획재정부는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위한 예산을 1.9조원 편성하고, 소득 구간별 맞춤형 자산 형성 패키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신규지원,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일몰연장과 같은 구체적인 목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투자의 새로운 커리어 확장

수입에 대한 파이프라인을 확대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현상을 머니러시라고 정의하며, 머니러시가 나타나게 된 배경, 현상, 그리고 기획재정부의 지원 정책을 알아보았습니다. 머니러시는 N잡, 투잡을 통해 고정수입 이외에 부가적인 수입, 자본을 형성하고, 자신의 경제적 역량을 계속 넓혀가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무리한 투자보다는 올바른 재테크 지식과 성장이 중요하며, 이러한 청년들의 경제적 안정을 돕는 기획재정부의 정책들을 참고하여 바람직한 경제활동을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그럼 여기까지 2022 트렌드 머니러시(Money Rush)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