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기린초 효능과 기린초 키우기

by 니~킥 니~킥 2021.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기린초라고 아시나요?

올해 처음보는 꽃들이 왜그렇게 많은지요 ㅎ

오늘은 기린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린초

기린초는 한국, 일본, 중국, 사할린이 원산지이며 6~7월에 노란꽃이 취산꽃차례로 꼭대기에 많이 핀다고합니다.

또, 기린초는 바위 주변에 많이 자라는 돌나물과 자라는 모습이 아주 비슷하다고 합니다.

돌나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봄에 돋아나는 연한 잎은 생식 또는 나물로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줄기, 뿌리, 잎을 한약재로 쓴다고 합니다.

연한 잎은 약간 쌉쌀한데 떫은 뒷만이 남습니다.

그리서 상추 등의 쌈을 먹을 때 곁들이면 새로운 맛이라고 합니다.

기린초는 아직까지는 그리 많이 알려진 식물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교적 구하기 쉽지 않다고 합니다.

기린초는 재배가 쉬워서 숯부작이나 석부작의 재료로도 많이 쓰인다고 합니다. 

기린초는 월동 상태에서 바로 봄에 자라므로 다른 풀에 비해 비교적 일찍 자란다고 합니다.

봄에는 줄기와 잎이 성장하고 여름에는 줄기의 끝에서 꽃봉오리가 생기면서 노란색의 꽃이 핀다고 합니다.

꽃이 지고나면 억센 줄기가 남아 뿌리를 뻗으면서 자란다고 합니다.

또, 가을이 되면 잎이 노래지고 줄기는 땅에 바짝 엎드려 겨울을 난다고 합니다.

 

 

기린초 번식

기린초 번식은 씨앗파종이나 포기나누기 또는 줄기를 5~8cm로 잘라 심는다고 합니다.

줄기 심는 요령은 기린초 줄기를 5~8cm 간격으로 잘라 밭에 뿌리고 위에 흙을 1~2cm 덮어두면 잘 자란다고 합니다.

아니면 줄기의 밑동을 잘라 잎이 달린 채로 5cm 정도 흙을 파고 심으면 된다고 합니다.

혹은 씨앗파종을 하는데, 기린초는 주변의 야생화 화원에서 판매하는 화분을 구입해 가꾸거나 웹사이트에서 가끔 판매하는 씨앗을 구해 기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기린초 키우기

기린초는 서늘하고 약간 그늘이 지는 장소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물 빠짐이 잘되면서 그리 비옥하지 않은 곳을 골라 가꾸는 것이 잘 자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기린초는 잎을 나물로 이용하려면 웃거름을 주어 연한 잎을 수확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꽃을 보려면 거름을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거름이 많으면 줄기가 너무 우거져 바람이 잘 통하지 않고 장마철에 물러지는 것들이 많이 생긴다고합니다.

줄기와 잎이 많이 우거진 곳을 수시로 솎아서바람이 잘 통하게 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기린초는 주변의 풀 관리가 무척 힘이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수시로 풀을 정리하는 수고를 해야 노란 꽃을 많이 보여준다고합니다.

기린초는 이렇다 할 병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잎과 줄기가 너무 어우려져 여름에 바람이 잘 통하지 않아 잎과 줄기가 물러지는 경우만 주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린초 효능

기린초는 약용으로 6월~9월 초순이 좋다고 합니다.

식용으로 꽃이 피기 이전 부드러운 잎을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주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며 지혈자굥이 뛰어나고 심장을 진정시켜주고 혈액 속의 열을 없애는 작용으로 사용되었다고합니다.

또, 붓기를 빼고 해독을 시키는 효과도 있다고합니다.

벌레에 물린 부위에 기린초의 잎을 짓찧어서 환부에 붙여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합니다.

그 외 타박상이나 종기 상처난 부위에 기린초를 짓찧어 붙여주면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기린초는 또 지혈작용에 뛰어나 상처, 코피, 피를 토하거나 하는 증상에 기린초를 말려서 달여 마시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또한 신경을 안정시켜주며 두통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고 흥분을 가라앉히는 진정작용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심신을 안정시켜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 때문에 불면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민간요법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할 때 기린초를 꿀과 함께 달여서 마시면 편안해지고 두근거림도 사라진다고 합니다.

기린초는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뇌혈관을 확장하는데 좋습니다.

그래서 혈압을 낮추고 성인병을 예방하며 심장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기린초는 소명 및 진통효과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염증을 억제해주며 염증으로 인해 부은 부위를 가라앉히는데 좋습니다.

갑자기 발을 삐끗하거나 다친 환자들에게 기린초를 사용해서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연구에 따르면 암세포의 분열을 억제하는 효능이 나타났다고 하여 간염환자 생존율도 높아졌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