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자격증 취득

퍼스널쇼퍼가 되는 방법과 전망

by 니~킥 니~킥 2022. 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영화 <퍼스널 쇼퍼>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의 VIP 룸에서 '사장님' 또는 '사모님'이라 불리는 손님이 명품백과 의상을 이리저리 맞춰 본 후 망설임 없이 구입하는 모습, 드라마에서 자주 나오는 장면입니다.

 

최근 미디어에서 연출하는 모습만큼은 아니더라도 패션시장이 다양해지고 빠르게 변화하면서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사람을 상대하는 전문서비스직 종사자들에게는 상황에 맞는 의상을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등장하게 된 직업이 바로 맞춤형 쇼핑 도우미, 퍼스널 쇼퍼(personal shopper)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퍼스널 쇼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퍼스널쇼퍼

고객의 취향, 나이, 직업, 체형, 경제 수준 등을 고려하여 고객에게 적합적 물건을 추천해 주는 쇼핑 전문가

 

퍼스널쇼퍼가 하는 일

사람은 누구나 특별한 대우를 받고 싶어 합니다. 퍼스널쇼퍼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직업, 나이, 체형, 구매성향, 스타일, 경제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제품, 서비스를 추천하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퍼스널쇼퍼 서비스는 원래 백화점 최상위 VVIP 고객들을 위해 제공되었으나, 최근 들어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며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고 합니다.

 

퍼스널쇼퍼의 주된 목적은 고객관리를 통해 고정고객 확보 및 고객 이탈 방지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많은 시간을 고객과의 상담에 할애한다고 합니다. 고객과의 상담 끝에 방문예약을 받거나 제품 추천 의뢰를 받으면 고객의 직업, 구매성향, 선호 브랜드, 스타일 등을 파악해 해당 제품군에 대한 고객들의 취향을 분석하고, 분석이 끝나면 각 브랜드의 관계자와 상의하여 추천할 제품을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선정한 추천 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이면서 설명하고 옷이나 보석, 신발 등의 경우 직접 착용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퍼스널 쇼퍼가 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고객이 선물을 준비할 때 선물 받을 사람의 취향 등을 고려해 적절한 선물을 제안하고, 고객과 함께 직접 매장을 방문하여 선물을 골라주기 하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단순하게 고객의 취향과 선호에 맞추는 수준을 넘어, 라이프스타일과 미래 계획까지 고려해 이상적인 이미지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돕는 스타일 메이커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객이 타인의 평가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는 경우에는 흔들리지 않는 자신만의 명확한 기준을 세울 수 있도록 돕기도 한다고 합니다.

 

퍼스널쇼퍼가 되는 법

퍼스널쇼퍼가 되기 위해서는 남보다 뛰어나 패션 감각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기 때문에 서비스 마인드는 물론이고, 친화력,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갖춰야 한다고 합니다.

 

이에 더해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상품 구매를 권유하기 위한 어휘력, 설득력 등이 필요하며 고객 성향을 정리해 꼼꼼하게 관리할 수 있는 관리 능력 등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패션에 관한 상담을 해주는 전문가로서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철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로서는 퍼스널쇼퍼와 관련된 별도의 정규 교육과정은 없으나, 업무 특성상 의상·미술·미용 등 패션 관련 분야 전공자에게 유리한 편이며 코디네이터 자격증이나 어학능력 자격증이 있으면 좋다고 합니다. 퍼스널쇼퍼는 누구보다도 패션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패션 잡지나 서적, 패션쇼, 인터넷 등을 통해 최신 경향에 대한 정보를 가까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퍼스널쇼퍼 전망

해외에서는 일정 비용을 내고 유료로 패션 상담 서비스를 받는 일이 일반화되어있고 이 분야의 시장 규모도 꽤 큰 편이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도 백화점에서 VIP 고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던 퍼스널쇼퍼 서비스가 일반 고객들로 그 범위가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의 전망은 밝다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반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도 고객들에게 적합한 상품을 안내할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퍼스널쇼퍼를 고용하는 경우도 나오고 있고, 서비스의 주요 고객 대상이 여성에서 은행, 증권 등 사람을 상대하는 전문직 남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점도 퍼스널쇼퍼의 일자리가 늘어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은 코로나19로 인해 주춤하지만 면세점에서도 외국인을 상대로 한 퍼스널쇼퍼 고용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돼 이러한 점도 직업 전망에 기대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그럼 여기까지 퍼스널쇼퍼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퍼스널쇼퍼가 되는 방법과 퍼스널쇼퍼가 하는 일 그리고, 퍼스널쇼퍼의 전망까지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