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톳무침 식감도 좋고, 맛도 좋고, 건강도 좋은 음식이네요^^

by 니~킥 니~킥 2021.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톳 요리해서 드셔보셨나요??

마트에 가끔 톳을 보면 왠지 어려운 식재료로 생각이 들어 잘 구매하지 않게 되었는데,,

이번에 큰맘먹고 구매를 해보았답니다.

솔직히 자신도 없지만,,

한번 톳요리에 도전을 한겁니다.

그런데 너무 맛있게 잘 먹어 이렇게 소개를 해봅니다.

마트에서 200g의 톳을 구매했는데 한 끼에 가족 모두 맛있게 먹었으니 이만하면 처음 요리하는것 치곤 성공적아닌가요?

이젠 마트에서 톳이 보이면 꼭 사들고 올것같습니다.

그럼 톳에대해 알아보며 톳무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바다에서 나는 톳은 칼슘, 요오드, 철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량이 많이 부족했던 보릿고개 시절에 구황용으로 곡식을 조금 섞어서 톳밥을 지어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한때 톳은 일본 사람들이 아주 좋아해서 전량 일본으로 수출될 만큼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또, 톳은 바다 속 영양식물로 잎의 색깔에 따라 갈조류, 녹조류, 홍조류로 분류한다고 하며, 톳은 갈조류로서 우리나라에서는 주문진 이남에서 서해안 장산곶까지 생육하고 남해안과 제주에서 잘 자란다.

톳은 마산·진해·창원·거제에서는 ‘톳나물’이라 하며, 고창에서는 '따시래기', '흙배기'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제주지역에서는 ‘톨’이라 부리기도 하고, 사슴꼬리와 유사하다고 하여 '녹미채(鹿)'라 부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톳은 유성세대만 있는 다년생 해조류 유성생식과 영양번식을 하며, 4∼5월에 생식기관이 형성되고 기부만 남긴 후 유실된다고 합니다.

 

톳 구입법

톳에 광택이 있으면서 굵기가 일정한 것이 좋다.

 

톳 보관법

톳을 깨끗이 씻은 후 비닐봉지에 넣어 1~5℃에 냉장 보관을 하며 3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톳 손질법

톳을 흐르는 물에 지저분한 것들을 털어낸 다음 찬물에 담가 20~30분 정도 불립니다.

잘 불린 톳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소쿠리에 건진 다음 물기를 걷으면 됩니다.

 


톳 활용법

우리나라에서는 주문진 이남에서 서해안 장산곶까지 생육하고 남해안과 제주에서 잘 자라며, 톳밥이나, 무침, 샐러드, 냉국 등으로 요리해서 먹는다고 하고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비빔밥에 넣어 먹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철,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한 톳에 비타민이 풍부한 오이를 넣어 만든 새콤달콤한 톳오이무침은 영양이 우수하다고 합니다.

특히 톳은 봄에서 초여름에 가장 연하고 맛이 좋으며, 톳을 더욱 신선하고 맛있게 먹고 싶다면, 톳을 물에 불릴 때 식초를 약간 첨가하면, 비린 맛은 사라진다고 합니다.

톳 100g 기준 함유된 영양성분

톳 효능

톳은 칼슘·요오드·철 등의 무기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관경화를 막아 주고, 상용으로 먹으면 치아가 건강해지며 머리털이 윤택해지고, 임신부인 경우에는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등 예로부터 기호식품의 하나로서 특히 일본 사람들이 잘 먹는 요리였다고 합니다.

또, 톳은 섬유질을 포함하고 있어 변비에도 좋으며, 점액질의 물질이 창자의 소화운동을 높여 준다고 합니다.

1. 빈혈 개선

톳에는 다른 식품에 비해 빌혈에 좋은 무기질 성분인 철분이 매우 풍부하다고 합니다. 톳의 철분 함유량은 시금치의 약 3~4배 가량 많다고 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 수치를 높혀 적혈구의 농도를 증가시키고 뇌로 전달하는 산소공급을 완활하게 도와 빈혈과 같은 뇌 산소부족형 증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뼈, 골격

톳에는 우유보다 약 10배 넘는 칼슘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거기다 칼슘흡수를 돕는 마그네슘 성분또한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강화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임산부의 경우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하고, 성장기 어린이 골격형성 및 성장, 노인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치아

톳에 함유되 칼슘은 치아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심혈관 개선

톳의 미끌거리는 점액질 성분은 알긴산 성분인데, 이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톳의 후코이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뭉쳐진 혈액을 풀어주며 막힌 혈관에 비롯된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 중금속·노폐물 배출

톳에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과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을 외부로 배출시키는데도 좋으며 미세먼지나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6. 항산화효과

톳에 함유된 후코이단 성분과 알긴산 성분은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유해 물질과 쌍고 노폐물 배출하면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와 유해세포를 없애주어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7. 변비

톳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식이섬유는 장 연동운동을 촉진하여 장의 수분과 결합해 수분량을 조절하며 각종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장운동이 활발하면 변비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성인병 · 비만

톳은 무기질과 철분이 풍부하여 성인병 및 비만을 방지하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9. 다이어트

톳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10. 혈압 · 스트레스

톳은 칼슘, 칼륨이 풍부해 혈압이 높은 사람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톳 부작용

톳에는 무기비소라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독성이 우리 몸에 많이 쌓이게 되면 신경계를 비롯한 증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톳무침 만들기

1. 잘 손질 된 톳을 끓는 물에 색이 변할 때까지 삶아줍니다.

바로 색이 변하므로 오래 삶을 필요는 없습니다.

2. 혹시 남아 있는 불순물이 보인다면 다시 제거해주고 물기를 빼줍니다.

3. 파 머리부분만 잘라 잘게 잘라 줍니다.

4. 마늘 3~5개 정도를 다져줍니다.

저희는 마늘 많이 넣은 음식을 좋아해서 5개 넣어주었습니다.

5. 식초 3스푼, 멸치액젓 3스푼, 고춧가루 3스푼을 준비해줍니다.

5.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조물 조물 해줍니다.

6. 마지막으로 달군 후라이팬에 약간의 다시다를 넣어 살짝만 볶아줍니다.

마지막 과정은 생략해도 괜찮지만, 저희는 이렇게 해주니 훨씬 더 맛있었습니다.

저희 가족이 너무나 잘 맛있게 먹은 톳 나물 ㅎㅎ

이젠 자주 해먹는 음식이 될 것 같습니다.

환영한다~~ 톳나물아 ^^

그럼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