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에어컨 틀기 전 점검 방법과 전기요금 절약 방법

by 니~킥 니~킥 2023. 6.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에어컨 틀기 전 점검 방법과 전기요금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쌈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에어컨 틀기 전 점검 방법과 전기요금 절약 방법

벌써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밤에는 아직 시원하지만 낮에는 더운 날씨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미 집이나 사무실에서 에어컨을 트는 곳이 많이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에어컨 틀기 전, 점검수칙들은 확인하셨나요? 오랫동안 가동하지 않은 에어컨을 청소나 점검하지 않고 바로 가동하면 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으며, 세균과 곰팡이 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어컨 틀기 전 점검방법과 전기요금 절약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에어컨 틀기 전 점검방법

오랜 시간 가동하지 않았던 에어컨! 틀기 전 자가 점검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실외기는 통풍 가능한 곳에 있어야 하며, 먼지를 충분히 제거하고 주변은 깨끗하게 유지해 줍니다. 주변에 장애물이 있을 시, 열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아 효율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실외기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점검을 의뢰해야 합니다.

 

차단기와 전원 콘센트도 확인해야 합니다. 전원 코드는 화재 예방을 위해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전선이 훼손되지 않았는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멀티탭 사용은 피해 주세요! 배수 호스 누수 점검도 필요합니다. 꺾임이 있거나 막힘이 있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셀프 에어컨 청소는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필터 종류, 용도에 따라 제조사가 권장하는 방법으로 청소 및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20분 정도 시험 가동하여 냉방 성능을 확인하면 됩니다. 시험 가동 시에는 반드시 냉방 모드로! 희망 온도는 실내 온도보다 낮게 설정해 줍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자동차 에어컨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차에서 이상한 냄새가 난다면 에어컨 송풍구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송풍구에 쌓인 이물질과 물기를 닦고, 면봉에 세정제를 묻히거나 항균 제품을 사용하여 깊숙한 곳까지 청소하면 됩니다. 곰팡이와 진드기를 제거해야 퀴퀴한 냄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는 6개월에 한 번씩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교체를 위해서는 글로브 박스를 분리해야 합니다. 분리 후 필터 커버의 홈 부분을 천천히 잡아당겨 필터 덮개를 분리시켜야 합니다. 덮개를 분리하면 차량용 에어컨 필터가 보이는 데 사용하던 필터를 빼낸 후 새 필터로 교체하면 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필터의 위아래가 맞는지 확인하고 조립해야 합니다. 필터 교체 방법은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매뉴얼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 방법

에어컨 틀 준비가 되었다면, 이제 전기요금 절약 방법을 숙지하면 좋습니다. 처음에 에어컨을 강풍으로 틀면 희망온도에 빨리 도달하여 실외기 작동을 멈출 수 있다고 합니다. 온도가 내려간 후에는 풍향을 약하게 설정해서 내부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우면 켜고, 추우면 끄고, 무한 반복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렇게 에어컨을 가동하면 오히려 전력 소비량이 더 많아진다고 합니다. 에너지 낭비를 막고, 전기요금을 절약하려면 한번 틀었을 때 오래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인버터와 정속형 두 가지 형식이 있습니다. 인버터 방식의 에어컨은 전원을 껐다 켰다 반복하지 않고 풍량을 낮추거나 설정 온도를 높이는 식으로 연속 운전하는 것이 에너지 효율에 좋다고 합니다. 정속형 에어컨의 경우에는 처음 작동할  때 온도를 낮추고 풍력을 강하게 해서 2시간을 가동한 후, 2시간을 꺼두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가동 전에는 필터를 꼭 청소해 줍니다. 건강에 위협을 주는 것뿐 아니라 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냉방력이 줄어듭니다. 주기적으로 필터 사이사이에 낀 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미사용 시에는 코드를 뽑아줍니다. 에어컨 전원을 끈 상태로 코드를 꼽아두면 대기전력으로 인한 전기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을 너무 많이 가동하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2~4시간마다 환기하는 것이 건강에 좋으며, 여름철에는 점점 지구와 우리의 건강을 위해 실내 적정온도는 26~28℃라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자료 = 한국환경공단,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그럼 여기까지 에어컨 틀기 전 점검 방법과 전기요금 절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