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무릎통증 병원 가야하는 신호는?

by 니~킥 니~킥 2024.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무릎통증 병원 가야 하는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TMI 뜻

무릎통증 병원 가야하는 신호는?

무릎 관절염

백세시대에 중장년기 삶의 질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관절 건강입니다. 모든 신체 부위가 그렇듯 우리 몸의 관절도 사용하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약해져 통증 등 각종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을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내구성이 떨어지는 것을 쉽게 체감하는 부위가 무릎입니다. 무릎 관절은 신체 하중이 집중되는 부위인 만큼 다른 부위보다 더 빨리 닳고 손상될 가능성이 높은 게 사실입니다. 중장년층에서 무릎관절염이 흔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무릎관절 사이에 위치한 물렁뼈(연골)는 뼈 사이 마찰을 줄이고 충격을 흡수해 원활한 관절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수원 S서울병원 이주현 대표원장(정형외과 전문의)에 따르면 나이가 무릎연골이 자연스럽게 닳아 없어지고, 이로 인해 뼈가 직접 맞닿으면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무릎 관절염은 환자의 불편함, 연골 노화 정도, 염증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크게 1~4기로 나뉜다고 합니다.

 

평소에는 소중한 줄 모르고 지내던 무릎관절. 이런 무릎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걷기 등 기본적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생깁니다. 삶의 질이 수직 하강하는 것은 예견된 일입니다. 이렇다 보니 실제로 우울감 등 심리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되도록 '요즘 들어 이상하게 무릎이 아픈 것 같네'라는 생각이 들 때 병원을 찾아야 하는 이유라고 합니다.

 

이 대표원장은 "무릎 관절염 초기에는 이를 '누구나 느끼는 증상'으로 여기고 방치하는 사례가 많은데, 오히려 이 때 병을 키우는 안타까운 사례에 놓이기도 한다"라며 "퇴행성 질환은 기본적으로 진행되는 성격을 띠는 만큼 초기에 이상을 느낄 때 병원을 찾아야 상대적으로 가벼운 치료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습니다.

 

무릎관절염 초기 증상

무릎관절염 초기에는 움직이고 걸을 때 무릎 주변이 아프다가 쉬면 통증이 나아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후에는 정적인 자세에서 움직일 때 관절이 뻣뻣해지고 주변을 누르면 압통이 느껴지게 됩니다. 계단이나 언덕을 오르내릴 때, 날씨가 춥거나 습할 때 증상이 심해지는 것도 관절염 증상 중 하나입니다.

 

관절염 진단 후 치료

관절염 진단 후 치료는 어떻게 이뤄질까요? 아직 관절연골이 남아있는 초·중기에는 약물·주사 등 비수술요법이나 관절내시경술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이 거의 닳아 없어진 말기에는 기존 관절을 제거하고 새 관절을 삽입하는 인공관절수술이 필요합니다. 보통 15~20년을 인공관절의 수명으로 봅니다. 이 대표원장은 "최근에는 수명이 연장되며 무릎 인공관절수술이 한 번으로 끝나는 수술이 아닌 재치환술이 필요한 수술로 인식되고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상황에 따라 '경골 절골술'과 같은 자기 관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오래 쓸 수 있도록 하는 수술 방법도 있습니다. 무릎연골 안쪽만 많이 닳은 경우 손상된 부분만 새 관절로 바꿔주는 부분치환술(반치환술)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무릎 골관절염 치료

아주 초기거나 아주 말기가 아닌 상황에서는 어떤 치료가 유리할까요? 약물만으로는 더 이상 통증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고 그렇다고 수술이 필요한 정도가 아니라면 '골수줄기세포 주사 치료(무릎 골관절염에 대한 골수흡인농축물 관절강내 주사)'를 고려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말 그대로 염증을 막고, 줄기세포의 재생 효과로 무릎 연골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자신으로부터 추출한 줄기세포와 골수 흡인농축물을 무릎 관절강내로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이 대표원장은 "주입된 줄기세포는 관절염에 의한 주위 조직의 염증을 줄여주고 연골세포가 점점 마모되는 것을 막는 효과까지 일으킨다"라고 설명했다고 합니다.

 

이렇다 보니 60대 초중반의 상대적으로 젊은 장년층, 2~3기의 무릎관절염 환자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입니다. 이 대표원장은 "당뇨병이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는 환자는 수술 전 상담과 정밀검사를 통해 그에 맞는 치료법을 고려해 볼 수 있다"라며 "걷기와 수영, 실내자전거 타기 등은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 허벅지근육이 대퇴사두근을 강화해 관절염 예바에 도움이 된다"라고 조언했다고 합니다.

 

비만 오면 콕콕 쑤시는 관절염 원인

 

비만 오면 콕콕 쑤시는 관절염 원인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비만 오면 콕콕 쑤시는 관절염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neekick.com

 

관절 건강을 해치는 나쁜 자세 셋!

 

관절 건강을 해치는 나쁜 자세 셋!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평균 기대수명 83세를 넘긴 한국 사회는 건강수명에 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단순히 수명이 늘어서는 의미가 없고, 얼마나 건강하게 보내느냐가 중요합니다. 편안한

neekick.com

 

장마철 관절염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와 해결법

 

장마철 관절염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와 해결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장마철 관절염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와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

neekick.com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무릎통증 병원 가야하는 신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