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당귀 키우기와 당귀 효능

by 니~킥 니~킥 2021. 4.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꽃가게에 가서 이것 저것보다가 제가 너무나 좋아하는 당귀에 눈이 가더라구요

키워서 빨리 따먹고 싶어서요 ^^

쌈채로 먹어도 샐러드로 먹어도 저는 너무 좋더라구요 ㅎ

그래서 오늘은 당귀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당귀 키우기

당귀는 대표적인 약용 식물입니다.

예전에는 산에서 채취했지만 최근에는 많이 재배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귀 뿌리와 잎에서 퍼지는 은은한 한약냄새를 즐기고 건강 쌈 채소로 잎을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한 당귀 잎을 뜯어 상추쌈을 먹을 때 가ㅏㅌ이 곁들이면 색다른 향을 맛볼 수 있습니다.

당귀를 약용으로 재배하려면 꽃대를 키우지 않은 당귀를 수확해야 합니다.

즉, 당귀는 여러해살이풀이지만 약초용은 꽃이 피기 전에 모두 캐야 한다고 합니다.

초기 성장이 아주 더디게 이루어지다가 어느 정도 자라는 6월 이후에는 왕성하게 큰다고 합니다.

당귀는 물빠짐이 좋고 자갈이 많지 않은 밭이 좋은데, 너무 비옥하지 않고 토심이 깊은 밭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당귀는 초기에 퇴비의 양을 많이 주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귀 씨앗은 차가운 곳에 두어야 휴면을 깨고 발아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씨앗이 준비되면 2~3월에 주변의 시냇물이나, 냉장고 등을 이용해 얼었다 녹았다 할 수 있게 해준다고 합니다.

파종 전에 물기를 제거하고 약간 말려 두면 파종 할 때 씨앗에 묻은 물기 때문에 손에 달라붙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당귀 100g당 60kcal

당귀 궁합 : 닭고기

 

당귀 효능

당귀의 가장 큰 효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하며 피를 만들고 피를 잘 돌게 하는것 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혈로 인해 발생하는 두통이나 피로, 이명, 신경통, 관절통 등, 몸이 차가워 발생하는 병이 있다면 당귀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철분, 엽산, 비타민B가 풍부해 빈혈에 좋고 혈액을 보충하는 보혈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당귀는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말로이드 성분을 억제하고,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고 합니다. 

에스트로겐 기능을 활성화해서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되고, 염증을 줄이고 알츠하이머, 파킨슨등 뇌장애를 막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인지수행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며 데커신이란 성분은 폐암과 대장암의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고, 뇌세포를 보호하고 치매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 데커신이 당뇨성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합니다.

당귀는 지방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 감량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당귀 기름냄새를 맡으면 도파민이 분비되어 금연 효과가 있다고 하며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참당귀와 왜당귀는 효능에 차이가 있는ㄷ 참당귀는 혈액순환, 항암효과가 있으며 부인병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왜당귀는 엽산과 비타민E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혈작용은 중국 당귀, 왜당귀가 더 강하고 참당귀는 피를 순환시키는 효능이 더 강하다고 합니다.

1. 혈류개선

2. 콜레스테롤개선

3. 심혈관건강

4. 빈혈개선

5. 통증완화

6. 소화불량개선

7. 항암작용

8. 혈당안정효능

9. 우울증개선

10. 노화예방

11. 체중감량

12. 치매예방

13. 뇌건강

14. 당뇨병

15. 원기회복

 

 

당귀 부작용

당귀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기 때문에 소솨기관이 약하거나 몸에 열이 많은분들에게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당귀는 평소 설사나 묽은 변을 보는 사람이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당귀는 자궁수축 기능이 있어 산후에 좋지만 임신중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당귀 고르는 법

당귀는 크기가 크고 잔뿌리가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당귀를 조각냈을 때 속이 하얗고 끈적이지 않으며 무늬가 없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귀 손질법

당귀는 11월~12월에 채취해서 3월까지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려 더운물에 담가 흙을 씻어낸 후 50℃ 정도에 10분 담갔다가 꺼내 그늘진 곳에서 물기 없이 말리고 방습제를 넣어 보관하면 됩니다.

 

당귀 보관법

손질이 안 된 당귀는 1~5℃에서 흙이 있는 그대로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당귀 키우기와 당귀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