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김치 곰팡이 vs 골마지(골마지 방지법)

by 니~킥 니~킥 2023. 11.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김치 곰팡이와 골마지에 대해 차이점을 알아보고 골마지 방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김치 곰팡이 vs 골마지(골마지 방지법)

날이 추워지면 김장철이 다가옵니다. 김장을 많이 해두고 보관해 두다가 어느 순간 김치 표면에 하얗게 막이 생기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얗게 핀 게, 마치 곰팡이 같아서 버리는 경우가 많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김치 위 흰 곰팡이 정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치 위에 흰 곰팡이 정체는?

 

김치 위 흰것은 곰팡이가 아닌 효모에 의해 생긴 '골마지'라고 합니다.

 

골마지는 도대체 무엇인지, 왜 생기는지, 먹어도 되는 건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치에 생긴 흰 막의 정체 '골마지'

김치 표면에 생기는 흰색 점 또는 흰색 막은 곰팡이가 아닌 효모에 의해 생기는 골마지입니다. 김치의 경우 효모보다는 유산균에 의한 발효가 주를 이루나, 발효 후기가 되면 유산균의 활동이 점점 줄어들면서 효모에 의한 흰색 막, 즉 '골마지'가 생깁니다. 골마지는 간장, 된장, 술, 김치 등 물기가 있는 발효식품의 표면에 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골마지가 생긴 김치 먹어도 될까?

골마지를 발생시키는 효모에 대해 세포와 동물을 이용한 독성 실험 결과 특별한 독성 반응을 나타내지 않았고 유전체 분석 결과에서도 독성 관련 유저자가 없음을 밝혀내 이들 효모의 안전성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다만, 김치에 골마지가 생겼다면, 군덕내가 발생하고 김치가 점점 물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골마지 생성 부분을 걷어내고 물로 씻은 뒤 찌개, 복음 등의 김치 요리로 활용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골마지 vs 곰팡이 차이

 

김치가 부패한 것은 곰팡이이고 오래 숙성된 것은 골마지입니다.

 

골마지는 동글동글 곰팡이보다 형태가 뚜렷합니다. 하지만 곰팡이는 흰색 실모양이나 푸른색깔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김치가 공기에 많이 노출되었을 때 표면에 골마지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골마지가 아닌 실모양의 흰 색이나 푸른색깔을 나타내는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절대로 먹으면 안 된다고 합니다.

 

김치 골마지 방지법

김치 표면을 위생 비닐로 덮거나 국물에 잠기게 해서 김치 표면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보관하고 저장 온도는 4℃ 이하의 저온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김치와 공기가 반응하는 환경에서 보관할 때, 골마지가 생기기까지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일까요?

 

김치에 골마지가 생기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김치 제조 시의 원료 상태나 세척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료 상태가 좋지 않거나 세척이 덜 되었을 때 더 빨리 나타날 수 있으며 저온보다는 상온 보관 시 더 빨리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4℃ 보관 시에는 김치 담금일로부터 3주 후, 10 보관 시에는 8일, 20 보관 시 6일 정도에 생성되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식품의약품안전처

 

 

 

 

 

그럼 여기까지 골마지에 대해 알아보고 골마지와 곰팡이 차이점과 골마지 방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