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개성주악 MZ세대 간식 트렌드

by 니~킥 니~킥 2023. 11.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MZ세대 간식 트렌드 개성주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개성주악 MZ세대 간식 트렌드

MZ세대의 간식 트렌드가 점차 따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뚱카롱(뚱뚱한 마카롱 신조어), 도넛, 약과에 이어 이번에는 '개성주악'입니다.

 

고려 개성 지방의 전통 간식 개성주악 MZ 고급 디저트 트렌드

 

최근 MZ세대에게 유행인 디저트 중에는 고려시대 인기 간식들이 눈에 띕니다. 한국전통음식연구소에 따르면 곡물 생산의 증가와 불교의 육식 절제 등에 따라 고려시대에는 꿀이나 조청을 바르고 기름에 튀겨낸 간식들이 발달했으며, 대표적인 것이 약과입니다. 개성주악 또한 고려시대부터 즐겨 먹었던 개성지방의 향토음식입니다. 손님을 대접하거나 연회 또는 잔치의 귀한 간식으로 올려졌습니다.

 

한식진흥원에 따르면 개성주악은 찹쌉가루와 밀가루에 막걸리를 넣고 반죽한 다음 동글하게 빚어 기름에 지져낸 전통 간식입니다. 위에는 꿀이나 조청 등을 입힙니다.

 

임경숙 한식진흥원 이사장은 "몇 해 전부터 젊은 층 사이에서 예스러운 것을 추구하는 '할메니얼(할머니+밀레니얼을 합친 신조어)'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개성주악도 관심을 끌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알고 보면 '개성주악'이란 독특한 이름의 유래도 재미있습니다. 개성주악은 '개성 우메기'라고도 하는데, 주악을 튀길 때 나는 소리에서 그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개성주악을 전문 판매하는 서울 서초구 디저트카페 '김 씨 부인'의 김명숙 대표는 "마지막 튀김 시 주악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돌멩이 구르는 소리가 난다 하여 이를 '조악'으로 부르다가 발음이 편한 '주악'으로 바뀌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화려한 비주얼에 바삭 쫄깃한 개성주악

 

주목받은 디저트이지만, 개성주악은 실은 한국인에게도 다소 생소합니다. 김명숙 대표는 "이전에는 개성주악을 파는 곳이 매우 드물 정도로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지금은 지방에서도 젊은 사람들이 가게를 찾아온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젊은 층의 경우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은 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아는 맛'인 약과 등과 달리 개성주악은 한 번도 맛을 경험하지 못한 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김 대표는 "'SNS에서 하도 많이 나오길래 궁금해서 와봤다'라고 말하는 젊은 고객들이 최근 들어 많아졌다"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고급 선물용' 판매가 많다는 것도 개성주악의 특징입니다. 김 대표는 "선물세트가 잘 팔리는데, 요즘에는 대기업 행사에서 직원 복지 차원으로 선물 세트를 대량 구입해 간다"라고 말했습니다.

 

장보기 앱 컬리에서도 '추석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았다는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컬리에 따르면 지난 9월 개성주악 제품 판매량이 전월 대비 2배 가량 증가했는데, 특히 선물용으로 좋은 8구 상품 판매량이 3배가량 늘었다고 합니다.

 

진소영 컬리 MD(상품기획자)는 "'할메니얼' 트렌드가 올해는 '힙 트레디션(힙 감성+고유 전통)'으로 확장되면서 약과에 이어 잘 알려지지 않은 개성주악까지 관심을 끌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통 소재를 그래로 쓰되, 자신만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토핑을 올려 먹는 레시피도 인기"라고 덧붙였습니다.

 

도넛이나 베이글, 약과까지 MZ세대에게 인기인 간식들은 새로운 토핑을 넣고 변주된 형태가 많습니다. 개성주악 역시 아이스크림이나 크림치즈, 초콜릿, 과일 등을 올려먹는 레시피가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토핑을 올려 개성주악을 판매하는 '연리희재'의 경우, 지난 4월 서울 강남구 압구정 갤러리아 백화점 입점해 20~30대를 줄세우는 가게로 유명해졌습니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개성주악의 매력으로는 일단 SNS에 올리기 좋은 화려한 외형을 들 수 있습니다. 동글동글한 모양에 조청이나 꿀이 발라져 있어 광택도 납니다. 위에는 해바라기씨와 대추 고명 등이 장식돼 있습니다. 

 

특히 독특한 식감은 가장 큰 인기 요소입니다. MA세대가 선호하는 '겉은 바삭하고 속을 쫄깃한' 식감을 가졌습니다. 떡의 쫄깃함을 가지면서 튀기는 과정을 통해 맛은 도넛과 비슷하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바사삭 거리며 하 입 베어 물면 달콤한 즙도 새어 나옵니다.

 

임경숙 이사장은 "약과에 이어 새로운 한식 디저트로 부상한 개성주악은 특히 단맛과 쫀득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MZ세대 간식 트렌드 개성주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