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정치·경제·정부·정책

핸드폰 1대로 2개의 번호 사용? 유심 없이 개통?

by 니~킥 니~킥 2022. 4.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다들 새 휴대폰을 구입했을 때, 손톱 만한 유심(U-sim)을 휴대폰에 넣는 것 본 적 있으시죠? 이제는 유심이 없어도 휴대폰 개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핸드폰 1대로 2개의 번호 사용? 유심 없이 개통?

 

이제는 유심이 없어도 휴대폰 개통이 가능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정부가 e심(e-sim)의 도입을 확정하였기 때문에 다가오는 2022년 9월부터는 이동통신사 3사와 알뜰폰 업체들이 e심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다고 합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바로 e심의 상용화로 물리적인 삽입이 없어질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1대에 2개의 번호 사용이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e심이란?

e심이란 Embeded SIM의 약자로 내장형 디지털 SIM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물리적 삽입으로 이용되었던 U심과 달리 e심은 스마트폰이 생산되는 과정에서 이미 단말기 메인보드에 심카드가 내장되어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e심에는 싱글e심과 듀얼e심이라는 두 가지의 도입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싱글e심은 u심없이 e심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방식이고, 듀얼e심은 U심과 e심을 동시에 사용하기에 단말기 한 대로 두 개의 전화번호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e심 상용화의 장점

1. 소비자의 불편함 해소

소비자들이 직접 물리적인 유심칩을 구입하고, 갈아 끼워야 하는 불편함이 줄어듭니다. 기존 유심의 경우, 통신사 변경 시 이전의 유심을 폐기하고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해야 했다면, e심은 기존 통신사의 프로파일을 삭제하고 변경하고자 하는 통신사의 프로파일을 설치하면 되기에 더욱 간편한 휴대폰 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2. 요금제를 조합하여 합리적인 통신비 지불 가능

듀얼e심을 사용할 경우, e심과 유심을 각각 다른 통신사로 개통할 수 있기에 전화번호뿐만 아니라 요금제도 각각의 번호에 맞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에 맞는 요금제를 조합하여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투넘버 서비스와 달리 듀얼e심은 본인인증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완전히 독립적으로 통화나 문자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3. 단말기 비용의 절약

흔히 두 개의 번호를 쓰는 사용자를 본다면, 일명 '세컨드 폰'이라고 해서 한 사람이 두 개의 단말기를 가지고 다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듀얼e심의 경우, 한 대의 단말기에 두 개으 번호 사용이 가능하기에 개인용-업무용, 국내용-해외용 등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단말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여러 단말기를 구입하거나 관리할 필요가 없기에 단말기 비용의 절약이 가능해진 것입니다.

 

우리나라 e심의 상용화는 왜 늦어졌을까?

사실 e심은 이미 세계적인 추세로 해외에서는 상용화된 지 오래된 서비스라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강국인 한국에서 e심의 상용화가 늦어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이해관계의 충돌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e심이 도입된다면 이동통신사의 입장에서는 유심칩의 판매 수익을 잃게 되고, 번호이동이 쉬워져 가입자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기에 매출 감소가 우려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동통신사들은 e심의 도입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합니다.

 

e심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제조공정에서부터 e심의 탑재가 가능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점도 하나의 이유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e심은 유심과 달리 물리적 삽입이나 교체가 필요 없고, 손쉽게 비대면으로 휴대폰 개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용자의 편리함을 크게 증대시켜 준다고 합니다.

 

나아가 직장인, 자영업자 등 두 개의 번호 사용의 수요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e심의 상용화는 일상생활에 유용한 하나의 변화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25년에는 전체 스마트폰 중 50%가 e심을 적용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는 만큼, e심의 상용화는 우리에게 더욱 가까운 미래가 되고 있으며,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e심의 실사용을 앞드고 도입방안과 각종 서비스를 구축하고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에게 선택의 자유를 선사하고 편리한 삶을 지원하는 e심 서비스는 과연 앞으로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줄지 기대가 됩니다.

 

자료 =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그럼 여기까지 휴대폰 1대로 2개의 번호를 사용할 수 있고, 휴대폰 유심칩 없이도 핸드폰 개통이 가능한 e심 상용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