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꿀팁

해외 여행 트래블 버블로 허용

by 니~킥 니~킥 2021. 6.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해외 여행 트래블 버블로 허용

 

정부가 코로나19 유행 상황이 안정된 일부 해외 국가로 여행할 수 있도록 하는 여행안전권역일 트래블 버블제도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일단 트래블 버블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트래블 버블이란?

트래블 버블은 상대 국가와의 협정에 따라 해당 국가의 관광객이나 여행객에 대해 격리 조치를 면제하는 것으로 비격리 여행 권역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19가 확산되는 가운데 감염에 비교적 안전한 것으로 평가받는 국가에 한해 자유로운 관광을 허용하는 제도로, 두 나라 이상이 서로 격리조치 없이 입국제한을 푸는 조치를 가리킨다고 합니다.

버블이라는 말은 거품 안에서는 자유롭게 움직이되 왕래를 차단한다는 개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트래블 버블이 합의되면 해외발 입국 시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2주간 의무적으로 해야 하는 격리 조치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이 제도는 코로나19 사태로 장기적인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일부 국가들이 어려운 경제상황을 타개하려는 의도로 추진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리투아니아·라트비아 등 발트 3국은 해당국 출신 입국자의경우 2주간 격리를 면제해주는 발틱 트래블 버블을 2020년 7월 15일 도입한 바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최근 뉴스를 통해 좀 더 트러블 베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래블 버블 이슈

 

방역 신뢰 국가 간 유전자증폭(PCR) 음성확인서·예방 접종증명서 제출 또는 도착 후 코로나19 검사 음성 판정을 통해 격리 면제조치를 시행하는 방식입니다.

정부는 현재까지싱가포르, 타이완, 태국, 괌, 사이판 등 방역 신뢰 국가·지역과 트래블 버블 추진 의사를 타진해왔으며, 이후 본격적인 합의를 거쳐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우선은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트래블버블을 시행하며, 이후 개인 여행객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단체 관광객은 여행사에서 관리하는 여행객을 말합니다.

여행사 차원에서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하고 승인을 받습니다.

이렇게 사전 계획서를 통해 여행객의 백신접종 증명서의진위를 포함해 입국부터 출국까지 모든 동선에 대한 관리가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여행객들의 방역 상황을 점검·모니터링 할 수 있는 별도의 체계가 갖춰진 것이기 때문에 일반 해외 입국자와는 다른 방식을 적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핵심적인 백신접종증명서는 어떻게 검증이 될까요?

단체여행을 주관하는 여행사에 트래블 버블 적용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의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할 의무를 부여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이는 여행객의 백신 접종 이력을 정부와 여행사가 교차 검증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합니다.

또 여행 중에도 여행사가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관리하도록 하는 등 여행객 개인뿐만 아니라 여행사에도 이중으로 감독 의무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단체여행 인원수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7월 중 시행 목표를 추후 실무 협의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트러블 베블은 아주 제한적인 해외여행을 허용하는 부분들입니다.

본격적인 여행을 활성화하는 대책은 아직까지 아니며 위의 몇 가지 전제조건들이 따릅니다.

예방접종증명서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들은 여행을 갈 수 없으며 미취학 아동은 지금 현재 예방접종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접종증명서를 구비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 현재까지 실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부분들은 예방접종 증명서를 갖춘사람들에 대해서만 한시적으로 허용하는 것으로 논의가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국제 관광이 확대되면서 변이 바이러스 해외 유입 위험에 대해서는 어떻게 될까요?

국제 관광에 따른 변이 바이러스 유입 가능성은 상존하다고 합니다.

다만 트래블버블에서는 방역적인 통제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국제 여행을 허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상호 신뢰가 학보된 국가에서 온 여행객들의 예방접종증명서를 확인하고, 입국시 진단검사를 시행하는 등 기존 방역 지침에 연계하면 변이 바이러스 유입도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여행을 목적으로 혀용한 부분이기 때문에 여행 동선 외의 다른 동선은 허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정된 동선하에서 단체여행을 하는 것으로 일단 제한을 하고, 그 외의 목적 부분들은 일단 허용하지는 않은 것으로 계획중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트래블 버블에 대해 알아보며 앞으로의 해외여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해외 여행 트래블 버블로 허용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