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군자란(쿤시 란 난초) 키우기

by 니~킥 니~킥 2021. 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군자란이 너무나 풍성하게 잘 자라고 있습니다.

오늘은 군자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군자란

군자란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워지고 있지만 '난과'와는 관계가 없으며 군자란은 쿤시 란 난초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스와질랜드 숲 출생지이며 사철 푸른 긴 잎을 땅부분에서 2매씩 좌우로 전개하고 있으며 줄기는 없고 최대 높이 약 45cm까지 성장하는 여러해 살이 풀입니다.

오래 묵어야 분열이 되어 포기나누기로 번식을 할 수 있으며, 씨로 번식할 경우에는 개화까지 4~5년이 걸리는데, 군자란은 꽃은 노란색과 오렌지색 이라고 합니다.

군자란 개화주는 10~11월 야간 온도가 10℃ 정도일 때 50~60일 정도 저온 처리를 하여 꽃대가 형성되게 관리하여야 이듬해 꽃을 피울 수 있다고 합니다.

군자란이 번식하려면 특정 조건이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신주가 잘 성장 한다고 합니다. 만약 주식의 크기를 제한하려면 신주를 절제하면 된다고 합니다.

군자란 뿌리 영역은 직경이 최대 3 feet까지 늘어나기 때문에 군자란을 없애고 싶다면 군자란의 주식을 발굴하거나 처음 이식 인두의 뿌리 주변의 흙을 마르게 하면 되며, 제초제를 사용하여 주식을 전멸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군자란 심는법

파종전에 종자를 젖은 이끼나 톱밥과 혼합하여 3℃의 저온에 1개월 정도 둔 다음 파종하면 발아율이 높다고 합니다.

파종상자에 5~7cm 정도 파종용 상토를 넣고 3cm 간격으로 점뿌림 합니다. 만약 뿌리가 없는 것은 모래에다 심어 건조하지 않도록 하루에 3~4회 분무해 주고 20℃ 정도의 온도에서 관리하면 뿌리가 빨리 내린다고 합니다.

뿌리가 있는 군자란을 심을 때에는 화분 밑에 가는 자갈이나 왕모래를 깔아 물 빠짐이 좋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키운 군자란은 실생 후 5년 이상이 되어야 1~3월에 개화를 한다고 합니다.

 

군자란 키우기

군자란은 내한성 -7℃정도로 추위에 약한 식물은 아니나 겨울에는 얼 수도 있으므로 온실이나 집안에 두고 보호해야 하며, 반 그늘과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비교적 잘 자란다고 합니다.

화분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 급수가 필요하다고 한데 보통 표토에서 3cm의 흙이 잘 마르면 화분 바닥에서 물이 흘러 나오는 정도 듬뿍 물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군자란은 봄과 가을에는 어느 시간이든 아무 때나 물을 주면 되지만, 겨울에는 오전 중에, 여름에는 오후 5시 이후에 충분히 물을 주면 된다고 합니다.

또, 군자란은 성장기에 자주 비료를 주어야 하는데,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유기농 비료가 적합하다고 합니다.

거름은 액비(물거름)를 1,000배로 희석해서 월 2~3회 엽면 살포하면 된다고 합니다.

가끔 군자란 잎이 노랗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유는 물을 지나치게 많이 주면 잎이 노랗게 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군자란은 과습은 피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군자란은 병충해 코나 패각충과 탄저병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탄저병 증상은 잎 전체에 다갈색으로 반점이 나타나는 것인데 치료는 병든 잎은 따내고 관련 약제를 살포하면 된다고 합니다.

군자란 꽃 말

도덕 의리를 중요시하는 사람

 

 

군자란 키우기 주의사항

군자란은 인간에게 약간 유독하여 수액은 피부 자극의 원인이 되지만 특히 개와 고양이 등 식물내 독성 홥합물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군자란은 주 전체의 곳곳에 여러 독성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 중 리코린, 쿠리바진, 쿠리보닌 특히 전구, 열매, 종에 고농도로 포함되어 있으며, 수액이 살갗에 닿으면 일반적으로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인간에게 중독 증상을 일으키려면 대량의 군자란을 섭취해야 합니다. 그만큼 중독 증상의 보고 예는 조금밖에 없으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즉, 군자란을 섭취 의한 중독은 드물지만, 염증을 일으키는 예는 정원에서 장갑을 사용하지 않고 군자란을 처리하면 수액으로 피부 자극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그러나 Clivia miniata을 많이 섭취 한 경우, 구토, 타액 과다 분비,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심각한 경우에는 마비 증상이 일어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반드시 주의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것과 같이 동물내독성을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군자란 의 독성 요소는 개나 고양이가 입과 위험 할 수 있습니다. 호기심 애완 동물이 화려한 식물을 갉아 먹고 싶어 질 수도있기 때문입니다.

소량을 입에 댄 것 뿐이라면, 구토와 과도한 타액 분비, 설사 등이 발생하지만, 개나 고양이가 대량의 군자란 을 먹은 경우, 떨림, 저혈압, 심장 부정맥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그래서 군자란은 Clivia miniata이 화분에서도 놀랄만큼 잘 성장하는 화분으로도 많이 재배되고 있지만, 애완 동물이나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꼭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