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꽃창포 or 붓꽃 구분과 붓꽃 키우기

by 니~킥 니~킥 2021.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제가 키우는 식물이 꽃창포인지 붓꽃인지 잘 모르겠어서 한번 구분법을 알아보면서 키우기와 물주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꽃창포 or 붓꽃 구분과 붓꽃 키우기

 

 

꽃창포 와 붓꽃

 

꽃창포

꽃창포는 외떡잎식물 백합목 붗꽃과의 여러해살이 풀이라고 합니다.

들의 습지에서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가 60~120cm이며 여러 개가 모여 난다고 합니다.

꽃창포 뿌리줄기는 짧고 갈색 섬유에 싸인다고 합니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가 20~60cm, 폭이 5~12mm이고 가운데 맥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꽃은 6~7월에 줄기나 가지 끝에 붉은 빛이 강한 자주색으로 핀다고 합니다.

꽃의 밑부분은 잎집 모양의 녹색 포 2개가 둘러싼다고 합니다. 겉에 있는 화피는 3개이고 맥이 있으며 밑 부분이 노란색이라고 합니다.

안쪽에 있는 화피는 3개이고 겉에 있는 화피와 어긋나며 곧게 서고 길이가 4cm 정도라고 합니다.

꽃창포는 화창포, 옥선화, 창포붓꽃, 들꽃창포라고 불리기도 한다고 합니다.

꽃창포는 적국 각지에 분포하며 산기슭, 산허리 습기 있는 양지 초원와 같은 지형에서 자라며 열매는 삭과(튀는열매)로 익으면 과피가 말라 쪼개지면서 씨를 퍼뜨리는 여러개의 씨방으로 된 열매라고 합니다.

또, 꽃창포는 관상용 뿐만 아니라 뿌리줄기는 약용으로도 쓰인다고 합니다.

 

붓꽃

붓꽃과 식물로 학명은 Iris sanguinea Donn ex Horn이라고 합니다.

붓꽃은 가지를 치지 않고 곧추 커서 높이가 20~60cm 정도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라고 합니다.

잎은 대부분 줄기 밑 부분에서 나며, 꽃이 달린 줄기 길이 정도로 자란다고 합니다.

꽃은 주로 자주색이며 초여름에 줄기 끝에 2~3개씩 핀다고 합니다.

꽃잎은 6장인데 밖의 3장은 옆으로 퍼지며, 안의 석장은 곧추선다고 합니다.

붓꽃은 화초로 재배하고 뿌리를 약용으로 쓴다고 합니다.

유사 식물로 각시붓꽃, 금붓꽃, 꽃창포, 타래붓꽃 등이 우리나라에 자란다고 합니다.

붓꽃은 꽃 모양이 좋아 햇빛이 잘 드는 정원에 재배하고, 건조하고 추운 곳에서도 잘 자란다고 합니다.

민간에서 뿌리는 소화불량, 해열, 해독 등 치료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붓꽃의 꽃봉오리가 먹을 붇힌 붓 모양이어서 붓꽃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lris라는 이름은 그리스 신화 무지개의 여인인 이리스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붓꽃 꽃말

소식, 사랑

 

붓꽃 종류

붓꽃과에는 70속 1,750종이 있으며, 붓꽃속(Iris)에는 각시붓꽃, 금붓꽃, 꽃창포, 타래붓꽃 등 10여 종이 우리나라에 야생한다고 합니다.

솔붓꽃은 멸종위기 식물이며, 노랑무늬붓꽃은 한국 특산 식물이라고 합니다.

범부채, 글라디올러스, 등심붓꽃 등의 화훼식물이 붓꽃과에 속한다고 합니다.

 

1. 각시붓꽃

 

2. 금붓꽃

 

3. 타래붓꽃

 

4. 꽃창포

 

 

붓꽃 키우기

 

1. 양지바른 곳에 늦은 여름 심는다.

2. 일년에 두번 정도 비료를 사용합니다.(이른 봄과 꽃이 막 지날때 두번)

3. 물은 겉흙이 마르면 듬뿍주되 꽃창포는 조금 더 습한 것을 좋아하므로 물을 조금 더 자주 챙겨주는 것이 좋음

4. 해충과 질병이 생기지 않기 위해 가을에 잎을 다듬어 준다.

5. 늦여름에 3~4년마다 포기나누기를 해준다.

 

붓꽃 포기 나누는 방법

 

1. 덩어리로 붓꽃을 꺼내준다.

2. 뿌리 줄기를 분해한다.

3. 뿌리 줄기를 세척한다

4. 잎을 자른다.

5. 분리된 붓꽃을 심는다.

6. 나머지 뿌리 줄기를 심고 물을 준다.

 

 

오늘은 제가 꽃창포와 붓꽃 구분하고 키우기 알아보기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꽃창포는 붓꽃의 한 종류였군요 ^^

그럼 제가 키우는 꽃은 붓꽃과의 꽃창포였네요 ㅎ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